자동차정비상식

신호등이 교통안전 확보 및 교통의 흐름을 제어한다는 것은 알고 있을 것입니다. 적색, 황색, 녹색의 세 가지 색상의 신호등이 각각 어느 것을 의미하는지 큰 의미는 알고 있지만 세세한 의미까지 정확하게 알고 계시는 분은 없을 것 같은데요. 신호등 중에서 가장 눈에 띄는 적색 신호등은 정지선, 횡단보도, 교차로 등에서 정지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교통의 흐름에 방해가 되지 않는 선에서는 우회전도 가능하다고 합니다. 적색 신호등이 점멸한다면 신호등이 고장 났다고 생각하기 쉽지만, 적색 점멸신호는 일시 정지 후 좌우를 살피고 통행하라는 의미입니다. 

 

황색 신호등은 정지신호와 같습니다. 교차로 진입 전 황색 신호를 보셨다면 꼭 속도를 줄여 정지하고 교차로를 지난 후 황색 신호가 보인다면 신속하게 교차로 밖으로 차량을 이동해야 합니다. 황색 신호가 보일 때 오히려 속도를 내어 교차로를 통과하는 것은 자살행위와 마찬가지이니 주의하세요. 황색 점멸등은 비교적 흔하게 볼 수 있는데 주변을 살피며 서행 후 통행하라는 의미입니다. 

 

녹색 신호등은 진행을 의미하는 것입니다. 녹색 신호가 들어왔다면 직진, 우회전 등이 가능하지만 무조건 진행이 아니라 보행자의 안전을 확인 후 진행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