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보험에 가입해야하는 이유

운전을 할 때면 언제나 크고 작은 위험과 맞닥뜨리게 된다. 이러한 위험들은 운전자가 조심한다고 해서 피해 갈 수 있는 성질이 아니며 때문에 우리는 항상 위험을 준비하며 운전을 해야 하는 것이다.

자동차보험이 의무보험이 된 것에는 이러한 이유가 있다고 본다. 때문에 자동차보험에 가입하지 않게 되면 정부에서는 그 날수를 세어서 과태료를 부과하고 있다. 일반 자가용일 경우 10일 이내는 15,000원 초과 시에는 하루에 6천 원씩을 내야 하며 최고 금액은 90만 원 까지다. 

사업용 차와 이륜차도 법적 제재를 받으며 사업용 자동차라면 자가용보다 훨씬 많은 과태료를 물어야 한다. 때문에 자동차를 구매한 사람은 반드시 자동차보험에 가입해야 하는 것이다. 물론 가입해야 하는 이유에 이러한 강제적인 부문만 있는 건 아니다. 

자동차보험은 사고 시에 피해자에게 줘야 하는 병원 치료비와 차량 파손에 대한 배상을 보장하고 있다. 하지만 만약 이런 보험에 가입해 두지 않았다면 모든 비용과 책임을 운전자 혼자 부담해야 하는 것이다. 때문에 자동차 사고에 대한 위험도를 생각한다면 경제적, 정신적 손해를 고려해 가입하는 것이 낫다. 

요즘은 배상 금액을 늘릴 수 있는 담보가 많이 판매되고 있는데 이는 경제 성장과 사람들의 욕구 변화로 외제차가 많아졌기 때문이다. 그렇기 때문에 보험료를 고려하여 자신에게 적절한 수준에서 배상 금액 한도를 늘리는 계약을 하는 것이 좋다. 

또한 자동차보험은 의무보험이기 때문에 강제적으로 보험료를 계속 납입해야 하는 경제적 부담이 있다. 이때 보험사에서는 안전 운전을 할 때 보험료를 절감시켜주는 제도를 실행하여 교통법규를 잘 지키도록 유도하는 사고 예방적인 기능의 성격을 보여준다. 

이러저러한 이유가 많지만 결국 자동차보험은 우리가 방지할 수 없는 교통사고의 위험 속에서 부담해야 하는 비용에 대한 보장을 함으로써 자동차 소유자인 운전자를 구제하기 위하여 가입해야 하는 것이다.